[강의소개]
  • 본 과목은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한 코딩을 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다룸
  • 코딩은 최근 여러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고 응용분야를 확대하고 있는 파이썬을 사용
[문제해결을 위한 코딩 첫걸음(비공대)]
[강의노트]
[성적확인]
[과목 게시판]
[과제]

번호

과제내용

#1


1장에서 2.1절까지 배운 내용을 종합하여 아래와 같이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동작화면:
  • 동작
    • head 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 문자 40개로 반복한 문자열로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subject 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코딩 첫걸음" 문자열로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homework 이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1" 문자열로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name 이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자신의 이름을 문자열로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student_num 이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자신의 학번을 정수로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year 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제출하는 년을 정수로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month 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제출하는 월을 정수로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date 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제출하는 일를 정수로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submit 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위의 year, month, date 변수를 사용하여 제출 년/월/일 문자열을 만들어 변수 값을 할당하시오.

    • 위의 변수값을 이용해서 print() 함수로 동작화면 그림처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제출 (한글이나 워드파일에 아래 내용을 넣어서 제출)
    • 프로그램 소스 코드 (필수)
    • 실행 결과화면 (필수)
    • 과제 중 발생한 문제, 해결방법, 배운 것, 느낀점 (필수)

#2


1장에서 2장까지 배운 내용을 종합하여 아래와 같이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동작 화면:
  • 동작
    • 아래와 같이 이름과 성적이 저장되어 있는 2중 리스트와 과목의 이름이 들어있는 리스트를 사용하여 동작화면과 같이 각 과목의 평균과 학생 별 총점을 계산하고 1등 학생의 총점과 이름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scores = [ ["강호진", 80, 70, 58, 96],
      	  ["김재수", 78, 87, 68, 90],
      	  ["박순정", 96, 82, 58, 85],
      	  ["정국진", 88, 94, 78, 66]]
      subjects = ["국어", "영어", "수학", "국사"]
      	
    • 리스트 동작 참고
    • 평균이나 총점을 구할 때는 반복문을 사용할 것!!!
    • 4명의 학생 중 1등을 찾는 것은 반복문과 조건문을 사용해서 구현할 것!!!

  • 제출 (한글이나 워드파일에 아래 내용을 넣어서 제출)
    • 프로그램 소스 코드 (필수)
    • 실행 결과화면 (필수)
    • 과제 중 발생한 문제, 해결방법, 배운 것, 느낀점 (필수)

#3


turtle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7월 7석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동작 화면:
  • 동작 비디오: 비디오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동작
    • 견우별과 직녀별은 수업시간에 배운 별 그리고 채우기를 이용
    • 이동하는 것을 표현하려면 이전 위치의 별은 하얀색으로 동일하게 그려서 없애고 이동 후 그려야함
    • 이동 시 time 모듈을 사용하여 0.1초 기다리게해야 천천히 움직임
    • turtle 모양을 숨기는 방법은 hideturtle() 함수를 이용함

  • 제출 (한글이나 워드파일에 아래 내용을 넣어서 제출)
    • 프로그램 소스 코드 (필수)
    • 실행 결과화면 (필수)
    • 과제 중 발생한 문제, 해결방법, 배운 것, 느낀점 (필수)

#4


turtle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집과 나무와 태양을 그리고 마우스 drag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고 시를 쓰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동작화면:
  • 동작 비디오: 비디오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동작
    • 마우스를 화면에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
    • 마우스로 turtle을 drag하면 해당 위치에 선을 그림
    • 키보드 Up 화살표를 누르면 t.penup 함수 실행
    • 키보드 Down 화살표를 누르면 t.pendown 함수 실행
    • 키보드 Delete 를 누르면 화면 전체를 지움
    • 키보드 <h> 를 누르면 집을 그리고 우리집으로 표시 (색은 "blue"와 "magenta" 이용, 크기는 적당히 설정할 것)
    • 키보드 <t> 를 누르면 나무를 그리고 나무로 표시 (색은 "brown"과 "lightgreen" 이용, 크기는 적당히 설정할 것)
    • 키보드 <s> 를 누르면 태양을 그리고 태양이라고 표시 (색은 "yellow" 이용, 크기는 적당히 설정할 것)
    • 키보드 <p> 를 누르면 "사는법" 시를 글자로 표시 (폰트크기는 적당히 설정할 것)
    • 동작 비디오에서 보듯이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하여 특정 위치로 옮기면서 집과 나무와 태양을 그리고 마우스를 drag 하여 그림을 완성하고 마지막으로 시를 표시

  • 제출 (한글이나 워드파일에 아래 내용을 넣어서 제출)
    • 프로그램 소스 코드 (필수)
    • 실행 결과화면 (필수)
    • 과제 중 발생한 문제, 해결방법, 배운 것, 느낀점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