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능출판사 (가칭)"데이터과학 파이썬" 코드 4장

# 코드로 형식 지정됨

4.3 조건식과 if 문

In [1]:
x = 100
if x > 1: 
    print("x는 1보다 큽니다.")
x는 1보다 큽니다.

4.4 블록

In [2]:
score = int(input("점수를 입력하시오: ")) 
if score >= 90 :          # 조건이 참일 경우 들여쓰기 블록이 모두 실행됨
    print("축하합니다.") 
    print("합격입니다.") 
    print("장학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점수를 입력하시오: 95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장학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In [3]:
score = int(input("점수를 입력하시오: ")) 
if score >= 90 :      # 주의 : 들여쓰기의 크기가 다를 경우 오류가 출력됨
 print("축하합니다.") 
  print("합격입니다.") 
   print("장학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File "<ipython-input-3-0e653e9e7f6e>", line 4
    print("합격입니다.")
    ^
IndentationError: unexpected indent

4.5 if-else 문

In [4]:
if score >= 60:
    print("합격입니다.")
else:
    print("불합격입니다.")
합격입니다.
In [5]:
hour = 10

if hour < 12:
  print('오전입니다.')
else:
  print('오후입니다.')
오전입니다.

4.6 if-else 문으로 다양한 코드를 작성해보자

In [6]:
score = int(input("성적을 입력하시오: ")) 
if score >= 60: 
    print("합격입니다.") 
else: 
    print("불합격입니다.")
성적을 입력하시오: 80
합격입니다.
In [7]:
num = int(input("정수를 입력하시오: "))
if num % 2 == 0 :
    print("짝수입니다.")
else:
    print("홀수입니다.")
정수를 입력하시오: 7
홀수입니다.

LAB 4-1 입력 숫자에 따라 터틀 그래픽 제어하기

In [8]: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t.penup()             # 펜을 올려서 그림이 그려지지 않게 한다. 
t.goto(100, 100)      # 거북이를 (100, 100)으로 이동시킨다. 
t.write("거북이가 여기로 오면 양수입니다.") 
t.goto(100, 0) 
t.write("거북이가 여기로 오면 0입니다.") 
t.goto(100, -100) 
t.write("거북이가 여기로 오면 음수입니다.") 
 
t.goto(0, 0)          # (0, 0) 위치로 거북이를 이동시킨다. 
t.pendown()           # 펜을 내려서 그림이 그려지게 한다.

s = turtle.textinput("", "숫자를 입력하시오: ") 
n = int(s) 

if n > 0 : 
    t.goto(100, 100) 
if n == 0 : 
    t.goto(100, 0) 
if n < 0 : 
    t.goto(100, -100) 

turtle.done()
try:
    turtle.bye()
except:
    print("bye") 
bye

LAB 4-2 영화 나이 제한 검사

In [9]:
age = int(input("나이를 입력하시오: "))
if age >= 15:
    print("본 영화를 보실 수 있습니다.")
else:
    print("본 영화를 보실 수 없습니다.")
나이를 입력하시오: 20
본 영화를 보실 수 있습니다.

LAB 4-3 거북이 제어하기

In [11]: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 거북이가 그리는 선의 두께를 3으로 한다. 
t.width(3)
# 거북이를 3배 확대한다. 
t.shapesize(3, 3) 

i=0
 
# 무한 루프로 진입한다. 이 루프는 Ctrl+C를 입력받아 종료된다.
while True: 
    command = input("명령을 입력하시오: ") 
    if command == "l":      # 사용자가 "l"을 입력하였으면 
        t.left(90)          # 왼쪽으로 90도 회전
        t.forward(100) 
    if command == "r":      # 사용자가 "r"을 입력하였으면 
        t.right(90)         # 오른쪽으로 90도 회전 
        t.forward(100)
    i+=1
    if(i > 4) :
        break
        
        
turtle.done()
try:
    turtle.bye()
except:
    print("bye") 
명령을 입력하시오: l
명령을 입력하시오: l
명령을 입력하시오: l
명령을 입력하시오: l
명령을 입력하시오: l
bye

LAB 4-4 윤년 판단

In [12]:
year = int(input("연도를 입력하시오: ")) 
if ( (year % 4 ==0 and year % 100 != 0) or year % 400 == 0): 
    print(year, "년은 윤년입니다.") 
else : 
    print(year, "년은 윤년이 아닙니다.")
연도를 입력하시오: 2056
2056 년은 윤년입니다.

LAB 4-5 동전 던지기 게임

In [13]:
import random 
 
print("동전 던지기 게임을 시작합니다.") 
coin = random.randrange(2)   # randrange(2)는 0 또는 1을 반환함
if coin == 0 : 
    print("앞면입니다.") 
else : 
    print("뒷면입니다.") 
print("게임이 종료되었습니다.") 
동전 던지기 게임을 시작합니다.
뒷면입니다.
게임이 종료되었습니다.

LAB 4-6 원의 내부에 있는 점일까 외부에 있는 점일까?

In [14]:
x, y = input('점의 좌표 x, y를 입력하시오 :').split()
x, y = float(x), float(y)
if x*x + y*y > 25 :
    print('원의 외부에 있음')
else :
    print('원의 내부에 있음')
점의 좌표 x, y를 입력하시오 :3 7
원의 외부에 있음

4.7 조건이 거짓일 때 연속하여 다른 조건을 검사

In [15]:
num = int(input("정수를 입력하시오: ")) 
 
if num > 0: 
    print("양수입니다.") 
elif num == 0: 
    print("0입니다.") 
else: 
    print("음수입니다.")
정수를 입력하시오: 24
양수입니다.

4.8 if-else 문 안에 if-else 문 넣기

In [16]:
num = int(input("정수를 입력하시오: ")) 
if num >= 0:         # 반드시 들여쓰기를 하여 블럭을 생성
    if num == 0:     # 블럭내에서 세부적인 조건을 한 번 더 검사
        print("0입니다.") 
    else: 
        print("양수입니다.") 
else: 
    print("음수입니다.") 
정수를 입력하시오: 6
양수입니다.

LAB 4-8 로그인 처리하기

In [17]:
id = "ilovepython" 
s = input("아이디를 입력하시오: ") 
if s == id: 
    print("환영합니다.") 
else: 
    print("아이디를 찾을 수 없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하시오: ilovepython!
아이디를 찾을 수 없습니다.

LAB 4-9 승부차기 게임 만들기

In [18]:
import random

n = random.randint(1, 3)  # 랜덤하게 1, 2, 3 중 하나의 값을 생성
if n == 1:
  computer_choice = "왼쪽"
elif n == 2:
  computer_choice = "중앙"
else:
  computer_choice = "오른쪽"

user_choice = input("어디를 공격하시겠어요?(왼쪽, 중앙, 오른쪽) : ") 
if computer_choice == user_choice:
  print("공격에 실패하셨습니다.")
else :
  print("축하합니다!! 공격에 성공하였습니다.")
print('컴퓨터의 수비위치 :', computer_choice)
어디를 공격하시겠어요?(왼쪽, 중앙, 오른쪽) : 중앙
축하합니다!! 공격에 성공하였습니다.
컴퓨터의 수비위치 : 오른쪽
In [19]:
# 도전문제 4.12 번 풀이방식
options=["왼쪽","중앙","오른쪽"] 
computer_choice = random.choice(options) 
user_choice = input("어디를 수비하시겠어요?(왼쪽, 중앙, 오른쪽)") 
if computer_choice == user_choice: 
    print("수비에 성공하셨습니다.") 
else: 
    print("수비에 실패하였습니다.")
어디를 수비하시겠어요?(왼쪽, 중앙, 오른쪽)중앙
수비에 실패하였습니다.

LAB 4-10 도형 그리기

In [20]: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s = turtle.textinput("", "도형을 입력하시오: ") 
if s == "사각형" : 
    s = turtle.textinput("","가로: ") 
    w = int(s) 
    s = turtle.textinput("","세로: ") 
    h = int(s) 
    t.forward(w) 
    t.left(90) 
    t.forward(h) 
    t.left(90) 
    t.forward(w) 
    t.left(90) 
    t.forward(h) 
    
turtle.done()
try:
    turtle.bye()
except:
    print("bye") 
bye
I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