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훈
    12장 실습



다음의 프로그램을 직접 수행시켜 보고 여러 가지를 수정하면서 테스트 해보시오.

  1. ThreadTimerEx
  2. RunnableTimerEx
  3. ThreadMainEx
  4. VibratingFrame
  5. SynchronizedEx
  6. TabAndThreadEx
  7. TestThread

실습문제

아래의 문제를 풀어 제출하시오.

1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아 실행 시작 10초 후에 자동으로 종료하는 스레드를 작성하라. 스레드가 실행을 시작하면 타이틀 바에 "실행 시작"이라고 출력하고, 컨텐트팬의 바탕색은 노란색으로 하라. 스레드는 종료 직전 타이틀 바에 "실행 종료"라고 출력하고 바탕색을 파란색으로 변경하라.

2

JPanel 을 상속받은 패널에 지름이 50인 원이 500ms 간격으로 랜덤한 위치로 이동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이 패널을 컨텐트팬으로 사용하라.

3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라는 문자열을 가지고, 0.5초 간격으로 한 글자씩 덧붙여 출력하고, 문자열이 모두 출력되면 처음부터 다시 반복하는 WalkingLabel 컴포넌트를 작성하라. WalkingLabel 은 JLabel을 상속받도록 하라.

4

현재 시간 값으로부터 시작하는 디지털시계를 만들어라. 시계는 시, 분, 초 값을 가진다.

5

그림과 같이 아래에 총알을 발사하는 발사대가 있으며, 위에는 목표일(닭)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지난간다. 사용자가 키로 빨간색 총알을 발사하여 목표물을 맞히는 게임을 작성하라. 목표물이 움직이는 시간은 20ms 당 5픽셀이다. 목표물이 오른쪽을 벗어나면 다시 왼쪽에서 시작되며 총알이 움직이는 속도 역시 20ms당 5픽셀이다. 총알은 한 번에 한 개씩만 발사되며, 목표물을 명중하든지 위로 올라가 실패하여야 다음 발사가 가능하다. 목표물은 명중되면 처음 위치로 돌아가서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다.

6

프레임 내 임의의 위치에 마우스로 찍으면 그 위치부터 한 개의 버블이 만들어지고 위로 움직인다. 버블이 완전히 프레임을 벗어나면 프로그램에서 삭제된다. 버블은 20ms 마다 5픽셀씩 위로 이동한다. 마우스로 찍을 때마다 버블이 만들어지는 프로그램을 완성하라. 버블은 이미지 레이블로 구현하여도 되고, 그래픽으로 구현하여도 된다. 다음은 이미지 레이블로 구현한 것이다.

 

Open Challenge

아바타와 괴물 게임 만들기

아바타와 괴물이 등장하고 괴물은 터미네이터처럼 끊임없이 아바타를 따라다니는 게임을 만들어보자. 아바타는 15x15 크기의 '@' 문자열 레이블로 만들고 괴물 역시 "M" 문자열 레이블로 만든다. 아바타는 상, 하, 좌, 우 키를 이용하여 패널상에서 움직이면서 도망가고, 괴물은 자동으로 아바타를 추적하여 따라다닌다. 아바타가 도망치는 속도가 떨어지면 괴물에게 잡히게 된다. 이 게임은 점수를 관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괴물에게 잡혀도 특별히 점수와 관계없으며 프로그램은 종료하지 않는다. 오직 'q' 키를 입력하여야 게임은 종료된다. 아바타는 한 번의 키 입력에 10픽셀씩 이동하며, 괴물은 상, 하, 좌, 우,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고 200ms 마다 한 번 이동하고 그 거리는 5픽셀이다.

  등록일 : 2016-09-17 [00:12] 조회 : 2784 다운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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